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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니티 기본 화면 구성 용어 설명
    유니티(Unity)/유니티 시작하기 2019. 2. 3.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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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썸네일 이미지입니다.유니티 화면 구성 용어 설명


    안녕하세요 ㅎㅎ 카멜레온 입니다!


    오늘은 유니티 프로젝트를 열었을 때,


    구성하고 있는 화면 내용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 지에 대해서 알아 볼 예정입니다 ㅎㅎ


    처음 프로젝트를 열었을 때 레이아웃이 여러 개로 나뉘어져 있어서


    각 레이아웃 무엇을 의미하는 지 당황할 수 있는데요.


    당황 방지를 위해서 미리 알아봅시다 ㅎㅎ


    그럼 바로 알아볼까요?



    프로젝트 열린 이미지프로젝트 실행



    자, 프로젝트를 열면 이러한 화면이 눈에 들어옵니다. (저는 2D로 열었습니다.)


    화면의 레이아웃은 제가 편한대로 세팅해두었는데요.


    인터넷 탭 창처럼 유니티 창도 창의 이름 부분을 눌러서 드래그하면 원하는 위치에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세로 화면 게임을 개발할 때 이렇게 세팅하는게 제일 편하더라고요 ㅎㅎ



    프로젝트창 설명 이미지프로젝트창 설명



    <Project> 창


    먼저 Project 창입니다!


    설명하는 내용의 창이 어디에 위치해있는지 쉽게 알기 위하여 공을 올려두었습니다.


    Project 창은 게임 개발에 필요한 모든 내용들이 있는 자료 집합 창입니다.


    특히, Project 창 안에 있는 Assets 폴더가 게임의 자료를 담습니다.


    예를 들어서, 게임 개발을 하며 만들어진 씬들, 스크립트 파일들, 프리팹, 사운드, 리소스(스프라이트) 등등의 자료를 담는 것이죠.


    이 Project 창 안에 등록된 것들을 Hierarchy 창으로 옮겨서 게임 개발에 활용합니다.


    Hierarchy 창은 자료를 받아서 무엇을 하는지 알아봅시다.



    하이어라키 창 설명 이미지하이어라키 창 설명



    <Hierarchy> 창


    일반적으로, 하이어라키라고 불리는 Hierarchy 창은 앞서 말했듯이 Project의 자료를 가져와 표시합니다.


    처음 씬이 생성되면, 2D의 경우엔 메인 카메라 하나가 등록된 상태로 생성됩니다.


    Project의 자료를 어떻게 가져와서 활용할 수 있을까요?


    대개의 경우, 빈 오브젝트를 하나 만들고, 빈 오브젝트 안에 자료를 넣습니다.


    그럼 빈 오브젝트를 하나 만들어볼까요?



    빈 게임 오브젝트 만드는 이미지빈 게임 오브젝트 만들기



    자, Hierarchy 창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Create Empty가 보입니다.


    이것이 바로 빈 게임오브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그럼 이 빈 게임오브젝트 안에 Project 창의 자료를 넣어보겠습니다.



    인스펙터 창 설명 이미지인스펙터 창 설명



    <Inspector> 창


    Project 창의 자료를 Hierarchy 창의 빈 오브젝트가 받기 위해선 컴포넌트라는 자료를 담을 '상자'가 필요합니다.


    빈 오브젝트를 누르면 Inspector 창에 오브젝트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Inspector 창은 설명창이라고 이해하시면 쉽겠습니다.)


    이 Inspector 창에서 게임 오브젝트에 Sprite Renderer 넣어봅시다.



    게임 오브젝트에 이미지 넣는 이미지게임 오브젝트에 이미지 넣기



    Sprite Renderer가 생성되었다면, 이제 Project 창에 있는 자료를 Hierarchy 창에 있는 게임오브젝트에 넣어봅시다.


    저는 귀여운 젤랑이 스프라이트를 준비했습니다.


    PNG 파일이구요. 아무 PNG or JPG 파일을 Assets 폴더에 드래그 앤 드롭을 하면 됩니다.


    스프라이트 파일이 준비되었다면, 사진처럼 Sprite 위치로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씬 창 설명 이미지씬 창 설명



    <Scene> 창


    짠,,, 이렇게 해서 Project 창의 자료를 가져와봤습니다 !


    그런데 Scene 창과 Game 창에 젤랑이가 나타났네요?


    Scene 창은 Hierarchy의 오브젝트 이미지와 스크립트를 관여하고 보여줍니다.


    지금은 이렇게 이미지만 넣어봤지만, 젤랑이 이미지를 넣은 오브젝트에 움직임 스크립트를 넣는다면, 움직임까지 보여지겠죠?


    사이즈가 너무 크니 Inspector 창의 스케일 X, Y를 0.3으로 두겠습니다.



    오브젝트 움직이기 이미지오브젝트 움직이기



    사이즈가 쉽게 줄어들었고, Scene창과 Game 창에 줄어들었음이 표시되었습니다.


    여기서 좌측 상단의 Move Tool을 누른다면 Scene창에 젤랑이의 위치를 움직일 수 있게끔 화살표가 생깁니다.


    이러한 직관적인 편집기능도 보유하고 있는 창이 Scene 창입니다.



    Game창 설명 이미지Game창 설명


    <Game>창


    Move Tool을 활용하여 젤랑이를 위로 올려보았습니다 ㅎㅎ


    Game 창은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했을 때, 실제 스마트폰 화면에 보여지는 내용을 표시합니다.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빌드하기 전에 미리 유니티 내에서도 어떻게 반응하는 지 볼 수 있는데요.


    위에서 말했듯이, 움직임을 관여하는 스크립트를 넣고,


    제일 위 상단 중앙에 보여지는 ▶를 누르면 바로 저 화면에 표시되게 되는 것이죠.


    유니티의 개발 환경이 편리하고 직관적이라고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수정한 내용을 바로바로 확인하고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선호하고,


    초보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죠 ㅎㅎ



    지금까지 간략히 유니티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창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ㅎㅎ


    처음이라 많이 어색하고 이해가 안 될 수 있으시리라고 압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유니티를 쓰다 보면 금방 익숙해진답니다 ㅎㅎ


    다음 시간엔 '유니티 해상도 변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


    Chameleon Studio가 만든 게임하러가기


    <젤랑점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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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러쉬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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