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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콜라이더 Collider 이용하는 트리거 Trigger / 콜리젼 Collision (2)유니티(Unity)/유니티 코딩 2019. 2. 5.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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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콜라이더 Collider
안녕하세요 ㅎㅎ 카멜레온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트리거(Trigger)를 알아보았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콜리젼(Collsion)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했던 Project 파일이 없다면,
파일을 다운받아주세요.
그리고 Assets > Scenes > Test를 열어주세요.
프로젝트 실행
자, Project가 열렸습니다.
지난 시간에 Trigger에 대해 얘기했기때문에, 젤랑이의 Inspector에 Is Trigger가 체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콜리젼은 Is Trigger 항목이 필요없기 때문에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그 다음으로, 젤랑이에게 달려있는 JellangJumping 스크립트를 열어줍니다.
이미지가 안보이시는 분들은 아래 코드 보기를 눌러서 코드를 확인해주세요.
기존에 있던 코딩을 위의 코드로 대체해줍니다.
기존의 코드는 OnTrigger 매서드를 사용했지만, 이번에는 OnCollision 매서드를 사용한 것을 눈치채셨나요?
충돌 감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충돌 감지에 더하여 충돌 반응까지 활용하기 위해선 콜리젼을 사용합니다.
코드를 바꿨다면, 저장하고 유니티로 돌아가봅시다.
유니티로 돌아왔다면, 이제 젤랑이가 블록 위에 잘 안착하는지 그리고 콘솔에 충돌 감지를 하는 지를 확인해볼까요?
▶ 버튼을 눌러봅시다.
이렇게 해서 젤랑이가 블록에 잘 안착하고, 충돌 감지까지 콘솔 창에 뜨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콜리젼의 매서드 중 OnCollisionEnter 매서드만 확인해보았는데요.
콜리젼의 다른 매서드 OnCollsionStay와 OnCollsionExit를 더 알고 싶은 분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이상으로 콜라이더를 이용하는 콜리젼과 트리거를 알아보았습니다.
잘 안되는 부분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릴테니 부담갖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세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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