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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니티 씬 전환(이동)하기 / SceneManagement / LoadScene
    유니티(Unity)/유니티 코딩 2019. 2. 17. 17:00

    해당 티스토리 페이지는 필자가 유니티 C# 개발을 하면서 학습한 내용들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페이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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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썸네일 이미지입니다.유니티 씬 전환(이동)하기


    안녕하세요 카멜레온입니다 ㅎㅎ


    오늘은 유니티 기능 중 하나인


    씬 매니지먼트(SceneMagagement)를 사용하여,


    씬을 이동해보려고 합니다.


    유니티에서 씬은 하나의 맵(장면)으로 생각하시고,


    씬의 이동 시,


    이 맵(장면)에서 저 맵(장면)으로 넘어간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씬 이동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프로젝트를 연 이미지입니다.프로젝트 열기



    우선 간단하게 예시를 들기위해서


    프로젝트를 열었습니다.


    지금 젤랑 오브젝트 안에


    스크립트 'Jellang Jumping'을 넣었습니다.


    요놈을 열어서 씬 이동 코드를 입력해봅시다.


    여러분들도 스크립트가 달린 오브젝트를


    준비해주시고 스크립트를 열어주세요.



    아래 코드를 캡처한 사진입니다.이미지가 안보이시는 분들은 아래 코드 보기를 누르고 코드를 확인해주세요.




    스크립트가 열렸다면


    맨 위에 using UnityEngine을


    선언해주고


    SceneManagemet; 를


    넣어주세요.


    이렇게 선언을 해주어야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씬 전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를 캡처한 사진입니다.이미지가 안보이시는 분들은 아래 코드 보기를 누르고 코드를 확인해주세요.




    다음으로 씬 전환 매서드인


    LoadScene 매서드를 사용해보도록 합시다.


    간단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하여


    Update문에 마우스 왼쪽 클릭이 있으면


    SceneManager.LoadScene("SampleScene");


    SampleSene로 씬을 전환하라고 해놓았습니다.


    우선


    LoadScene 매서드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SceneManager.LoadScene("이동할 씬 이름")


    양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SampleScene"이라는 명의 씬을 만들러 갑시다.



    마우스 우클릭 > Create > Scene 클릭 이미지 입니다.마우스 우클릭 > Create > Scene 클릭



    스크립트를 저장한 후,


    Scene을 새로 하나 만들어봅시다.


    만들고 싶은 폴더에서 우클릭후


    Create > Scene를 눌러주세요.



    SampelScene 생성 이미지SampelScene 생성



    씬이 만들어졌다면,


    씬 이름을


    SampleScene로 변경해주세요.


    씬 이름과


    LoadScene("씬 이름")의


    내용이 다르다면,


    씬 이동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저도 알파벳 대/소문자라던지 오타때문에


    씬이 이동하지 않은 적이 몇 번 있답니다 ㅎㅎ



    유니티 상단 창 > File > Build Settings 클릭 이미지유니티 상단 창 > File > Build Settings 클릭



    씬 이름 변경까지 끝마쳤다면,


    씬을 등록해줘야합니다.


    씬이 등록되어 있지 않아도


    씬 이동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유니티 상단 창에서


    File > Build Settings를 눌러주세요.



    Build Settings 창 열린 이미지Build Settings 창



    현재, 맨 처음 만들어져있던


    Test 씬만 등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SampleScene을 등록합시다.



    SampleScene 드래그 앤 드롭 이미지SampleScene 드래그 앤 드롭



    SampleScene을 등록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아까 만들었던 Project창에 있는 SampleScene을


    드래그 앤 드롭해주면 됩니다.


    그냥 끌어다가 저 위에 넣어주세요.



    SampleScene에서 스크립트 달린 오브젝트 생성 이미지SampleScene에서 스크립트 달린 오브젝트 생성



    자,, 이제 씬 등록도 마쳤겠다,,


    SampleScene에서 Test 씬으로 다시 돌아가게끔도


    만들어봅시다.


    SampleScene을 더블클릭해서 들어오신 후


    스크립트를 가진 오브젝트를 만들어주세요.


    저는 ChangeScene 오브젝트에


    ChangeScene 스크립트를 넣었습니다.


    넣은 스크립트를 열어주세요.



    아래 코드를 캡처한 사진입니다.이미지가 안보이시는 분들은 아래 코드 보기를 누르고 코드를 확인해주세요.




    이제 ChangeScene 스크립트 안에도


    씬 이동 코드를 넣어봅시다.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선언하고,


     SceneManager.LoadScene("Test");


    이번엔 괄호 안의 내용을 Test로 하고 저장해주세요.


    이제 유니티로 돌아와서


    ▶을 눌러 씬 이동이 잘 되나 확인해봅시다.





    유니티를 실행한 후


    Game창 위에서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할 때마다


    씬 전환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간단 예시를 들기 위해서 마우스 클릭으로


    씬 전환을 해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의 게임 특성에 맞게


    씬 전환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유니티 씬 전환(이동)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꽤 간단하게 구현이 가능하지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잘 읽으셨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은 저에게 다음 포스팅을 위한 힘이 됩니다 ㅠ ㅠ


    또, 카멜레온이 다뤘으면 좋겠다하는 포스팅 내용을 달아주시면,


    해당 내용에 관한 포스팅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Chameleon Studio가 만든 게임하러가기


    <젤랑점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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