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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니티 저장 파일 폴더 위치 확인 / 파일 경로 Application Path
    유니티(Unity)/기타 2019. 2. 19. 13:30

    해당 티스토리 페이지는 필자가 유니티 C# 개발을 하면서 학습한 내용들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페이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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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썸네일 이미지입니다.유니티 저장 파일 폴더 위치 확인


    안녕하세요 ㅎㅎ 카멜레온입니다.


    오늘은 유니티에서 저장된 파일의 폴더 위치를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얼마 전 포스팅에서 게임 데이터 저장 및 로드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았죠.


    포스팅을 보신 분들 중 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라고


    위치를 설정해놓은 것을 눈치채셨나요?


    이는 게임 데이터 파일의 저장 경로를 설정해 둔 것이랍니다.


    Application이라는 클래스의 자산 중 하나인


    persistentDataPath를 사용하여 파일의 저장 경로를 설정한 것이죠


    오늘은 차근차근 Application 클래스가 제공하는


    자산들이 의미하는 저장된 파일의 경로를 알아봅시다.



    1.

    Application.dataPath



    윈도우(Win)


    프로젝트 폴더 안


    'Assets'이라는 파일명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맥(Mac)


    프로젝트 폴더 안에서 > Assets 폴더 안


    파일명과 확장자를


    따로 지정해주어야 저장이 됩니다.


    그냥 dataPath 경로로 지정하면 오류가 나더군요.


    파일 명을 지정해주는 법은 >여기<를 읽어보세요.


    얘는 에셋 폴더 안에 저장된 파일이 생성되기에


    유니티 에디터 내에서도 파일 확인이 가능합니다.



    2.

    Application.streamingAssetsPath



    윈도우(Win)


    프로젝트 폴더 > Assets 폴더 안


    'StreamingAssets'이라는 파일명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Assets 폴더 안에 있기때문에 


    유니티 내에서도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Mac)


    프로젝트 폴더 > Assets > StreamingAssets 폴더 안


     얘도 파일명과 확장자를 따로 


    지정해주어야 저장이 됩니다.


    그냥 StreamingAssetsPath 경로로


    지정하면 오류가 납니다.


    파일 명을 지정해주는 법은 >여기<를 읽어보세요.


    또한, Assets 폴더 안에


    StramingAssets 폴더가 없다면,


    StreamingAssets 폴더를 만들어주어야


    오류없이 저장이 되더군요.


    그냥 저장했더니 폴더가 없다고


    오류가 납니다..


    얘도 유니티 에디터 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3.

    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윈도우(Win)


    C:\Users\Name\AppData\LocalLow\회사이름


    AppData > LocalLow 폴더에 '회사이름' 파일 명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맥(Mac)


    라이브러리 > Application Support > '회사이름' 폴더 > '게임이름' 폴더


    그냥 맥은 파일명과 확장자를


    따로 지정해주어야


    저장이 오류 없이 되나봅니다.


    파일명 지정 방법은 위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얘가 찾기 제일 힘들었네요..


    꽁꽁 숨어있어서 정말..


    글 쓰려고 한 시간 넘게 헤메다니..



    맥북 라이브러리 가는 경로 이미지 입니다.맥북 라이브러리로 가는 경로



    추가로 맥북에서 라이브러리로 가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확인해주세요.


    바탕화면에서 상단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상단 바가 열리죠?


    상단 바에서 이동을 누르고


    커맨드키 옆에 있는 옵션키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숨겨져있던 라이브러리가 나옵니다.



    데스크탑에서 파일을 열면,


    파일 내 게임 데이터의


    수정이 가능합니다.


    (읽고 쓰기 가능)


    여기까지 유니티 Application 클래스가 지원하는 자산들의


    저장 파일 폴더 위치를 확인했습니다.


    마지막 놈때문에 생각보다 포스팅 길이에 비해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ㅎㅎ


    여러분이 개발하는 게임의 게임 데이터 파일이


    저장이 잘 되는 지


    파일 저장 폴더에 가셔서 확인해보세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잘 읽으셨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은 저에게 다음 포스팅을 위한 힘이 됩니다 ㅠ ㅠ


    또, 카멜레온이 다뤘으면 좋겠다하는 포스팅 내용을 달아주시면,


    해당 내용에 관한 포스팅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Chameleon Studio가 만든 게임하러가기


    <젤랑점핑>

    안드로이드- market://details?id=com.Cameleon.TangTangB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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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러쉬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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