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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조건문 if, Switch 모든 사용법 정리 / 뭐가 더 좋은가? (2)유니티(Unity)/유니티 코딩 2019. 2. 9.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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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조건문 if/switch 사용법 정리
안녕하세요! 카멜레온입니다 ㅎㅎ
지난 포스팅에선 if 절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Switch문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
뭐가 더 좋은가는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으니 생략하고,
바로 Switch문은 어떻게 쓰는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Switch문
Switch문은 else if 절보다 더 간결합니다.
int 값을 사용할 때, 분기를 할 필요가 있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Switch문이 가독성이 더 좋기때문에,
else if 절 보다는
Switch문을 더 애용합니다.
바로 Switch 사용법 코드를 봅시다.
이런 식으로 Switch로 선언를 선언하고,
case 안에서 해당 int값이 오면 처리를 해줍니다.
break는 처리가 끝났을 때를 말합니다. case의 조건이 끝났을 때 넣어줍니다.
default는 case의 해당 사항이 없을 때와 같습니다.
default는 if 절의 else와 같은 것이죠.
이렇게만 보면 잘 이해가 되지 않으니,
제가 준비한 간단한 예시를 통해 대략 감을 익혀봅시다.
바로 보시죠.
이미지가 안보이시는 분들은 아래 코드 보기를 눌러서 코드를 확인해주세요.
이렇게 예제 코드를 짜보았습니다.
저는 int 값으로 Gold 변수를 선언해주었습니다.
그리고 Update문에 마우스 클릭을 한 번 할 때마다, 골드가 1씩 증가시키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SwitchUpdate 함수도 리프레쉬 해줍니다.
그 다음으로, Swtich문에서 (int 값을 담은 변수 이름)으로 Gold를 넣어주었습니다.
자 그럼,
마우스 클릭이 1번 되면
골드가 0 => 1로 되고,
Switch문의 Gold가 1이 되니,
case가 1이 되겠죠.
그렇게 되면 "골드 1원이 모였습니다." 로그가 찍히게 되는 것이죠.
영상을 통해 확인해볼까요?
저장을 하고, 유니티로 돌아와서 ▶을 눌러주세요.
자, 마우스 클릭을 한 번 할 때마다
Gold가 업데이트 되면서, case의 로그가 찍히고 있는 것을 잘 확인하였습니다.
이번에는 default를 사용하지 않아볼까요?
이미지가 안보이시는 분들은 아래 코드 보기를 눌러서 코드를 확인해주세요.
이번에는 default를 없애고,
int 값 Gold가 5씩 업데이트 될 때마다 로그가 찍히게 해봤습니다.
코드를 입력하고 저장한 후, 유니티로 돌아와서 ▶을 눌러봅시다.
이번엔 5번에 한 번씩 로그가 찍히네요.
이렇듯, int(상수)값이 업데이트 될 때,
case에 맞는 값이 나타난다면
case가 준비한 코딩이 실행됩니다 ㅎㅎ
저는 처음엔 Switch문이 많이 어색했는데,
요즘에는 int(상수)값으로 분기할 때는
eles if 절보다는 Switch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무엇을 사용하던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이전 포스팅에 언급했던 것처럼 큰 상관은 없습니다.
자신이 편한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ㅎㅎ
그래도 뭐든 알아두면 나쁠 건 없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이것저것 바꾸면서 확인해보시고
Switch문과 친해져보세요 ㅎㅎ
여기까지 Switch문의 사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계속하다보면 Switch문이 else if 절과 비슷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궁금한 사항은 댓글을 달아주세요.
또, 카멜레온이 다뤘으면 좋겠다하는 포스팅 내용을 달아주시면, 해당 내용에 관한 포스팅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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